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신한은행 디딤돌 대출 AFTER: 상환 계좌 변경하기
    LifeLog 2020. 7. 14. 22:05

    말하기 이전에

     

    창구 직원도, 오늘 상담한 직원도 똑같은 말을... 했습니다.

    대출심사와 승인을 담당하는 주택금융공사와 대출실행과 근저당권설정을 진행하는 은행이 같이 진행하는 상품으로
    대출에 대한 부분은 주택금융공사의 판단에 맡기고 은행은 창구만 빌려주는 상품이다.

     

    많은 분들이 그러겠지만, 월급이 들어오는 계좌 1개만 가지고 살지 않습니다. 

    편하게 쓸수있는 카카오뱅크나, 카카오페이증권 계좌나 적금이벤트로 타은행계좌 .. 그리고 저축개념으로 던져놓는 계좌 등등

     

    여튼 이런걸 통장쪼개기 라고 하는데요, 저도 하고있습니다.

     

    하나 다른점이 있다면 제 월급계좌는 여러가지 간편결제, 카드결제대금, 체크카드에 연결되어있고

    기 상환하는 금액, 적금금액은 월급날 자동이체로 쫘르르 자동으로 이체됩니다.

     

    그러니까 꿍쳐두는 계좌나 적금계좌 상환계좌가 다 분리되있으니, 그냥 이체만 쭉 하고 남은금액에 카드나 이런저런 금액만 남는거죠

     

    원래는 그랬습니다....

     

     

    지난번 신한은행 디딤돌 대출때문에 제 이게 월급계좌가 상환계좌로 설정되면서

    돈을 어떻게 해야되나, 원리금 상환일까지 계속 잔고에 신경쓰는 상황이 왔습니다.

     

    왜냐면 요즘 우리 네이버체크카드가 1.5% 적립이라 오프라인은 그냥 이걸로 긁는데 체크카드는 아시겠지만.... 즉시인출 입니다.

    그러니 계좌금액에 민감할수 밖에 없는 상황

     


     

    대출 창구 직원은 저에게 이랬습니다.

     

    신한은행 대포통장 정책으로, 대출을 위한 입출금계좌 개설은 불가능하며, SOL에서 개설하더라도 한도제한이라 대출처리가 어렵다.

    왜냐면 한도제한은 이체한도가 걸려있고 고객님의 대출 원리금 금액은 한도제한 금액이상 인데 그럼 원리금 상환이 안된다.
    그래서 고객님이 있는 기 입출금자유 통장에 설정해두겠다, 근데 주택금융공사 상품으로 이 자동이체 계좌도 변경이 안된다.

     

    이하 신한은행 창구직원, 신한은행 모바일SOL상담직원, 주택금융공사 콜센터직원, 신한은행 이메일 상담직원으로

    총 4번의 컨텍으로 종합된 정보입니다. 물론 이조차.. 다를수있겠네요 이제 뭘 믿어야되는지 모르겠음.

     

    간단히 설명하면 '주택금융공사 상품으로 은행에서 대출할경우 계좌는 어찌되는가?' 이고..

    위 창구직원과 모바일상담 직원은 저에게 뻥..침...... 일단 대출은되고 통장도 만들고 자동이체도 변경한 상태라 별문제는 없는데

     

    은행 자체 대출상품이 아닌 특성상, 직원도 많이 모릅니다. 꼭꼭 콜센터나 이메일 문의 사전에 다해놓고 직원에 던지십시요 아니면 저처럼 삽질함.


     

     

    Q: 주택금융공사 대출 상품은 디딤돌 대출 실행시 (신규/대환 등) 신규계좌에서는 한도제한 계좌 이기 때문에 불가능하다.

    A: 거짓 입니다.

     

    이하 신한은행 이메일 상담직원 입니다.

     

    최근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피해방지 종합대책 일환으로 유동성계좌 신규 시 목적증빙서류 제출이 어려운 경우 또는 금융 사고로부터 안전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계좌에 거래한도를 제한하는 금융거래 한도계좌로 계좌신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 사용목적이 대출실행과 대출원리금 자동이체인 경우 대출실행 시 정상계좌로 자동 전환됩니다.

     

    한도제한 계좌로 입출금이 만들어지더라도, 대출실행과 원리금 자동이체가 목적이면 한도제한1/2 없이 바로 정상계좌로 전환됩니다.

     

     

    Q: 주택금융공사 대출 상품은 자동이체 변경이 불가능하다.

    A: 거짓 입니다.

     

    주택금융공사 콜센터에 연락하시거나 홈페이지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단 대출 실행후 동일은행은 4개월 미만에도 변경이 가능하지만 타은행

    (신한에서 대출후 신한->우리 변경) 변경시에는 4-6개월이 지난고 채권이 주택금융공사로 넘어간뒤 가능합니다.

     

    Q: 신한SOL앱에서 입출금 만들어도 입금 30만원만 제한되어서, 어찌어찌 계좌를 변경하셔도 계좌에 입금하시기 힘들것이다

    A: 거짓 입니다.

     

    입금금액은 제한이 없습니다. 한도제한1/2는 출금금액만 제한이 있습니다.

     

    Q: 신한은행에서 한도제한으로 설정된 계좌로 주택금융공사 원리금상환 자동이체 계좌 등록히 한도제한이기 때문에 인출이 어렵다

    A: 거짓 입니다.

     

    이하 신한은행 이메일 상담 내용입니다.

     

    추가로 신한 쏠(SOL)에서 쏠편한 입출금통장을 금융거래 한도계좌로 개설 한 후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해당 계좌가 확인되는 경우 대출원리금 자동이체계좌로 변경 가능합니다.

    금융거래 한도계좌를 통한 자동이체거래는 거래한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참고로 자동이체거래는  CMS 펌거래고, 사용자가 설정한 자동이체는 아님, CMS펌뱅킹 거래여도 간편결제는 별도한도 적용

     

     

     

     

     

     

    ...

     

     

    저같은 뻘짓하지말라고 글씁니다.

     

     

    끝.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