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Log

대출을 갈아타자, 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으로 대환 #1

그렇습니다 저의 대출은 55% 까지만 된다고 합니다 ^^!

 

국가가 그렇다는데 뭐 어쩝니까 하라는대로 해야지

 

신청 내역은 너무너무 개인정보가 득실거려서 공유는 못하지만

 

신청서에 담보대출할 주택에 대한 주소지를 입력하면

 

아파트경우는 바로 금액이 산정되고, 다세대는 감정원 평가 금액이 나옵니다.

 

그 금액이 엄청 높아서 대출금액이랑 상충되면 그대로 진행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보통 그 감정금액이 엄청.. 낮습니다.....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상담원도 다세대경우 평가원에서 평가해야지 진행 가능하다고하니,

 

주소를 수동으로 번지로 입력하면, 감정금액이 아닌 예상금액을 직접쓰는 텍스트란이 활성화 됩니다.

 

거기에 금액 입력하면 됩니다. 어짜피 그 금액 반영안됩니다. 그 금액은 온라인에서 LTV 계산을 위한 부분으로

계산이 넘어가서 신청이 들어가면 그때 감정원에서 평가후 금액이 나옵니다.

 

그렇다고 3억짜리 집을 30억으로 쓰면 곤란하고.. ^^;

 

참고로 아낌e 보금자리론 같은경우 온라인에서 신청을 해야 접수가 됨으로, 신청이 안되는경우 접수도 안됩니다..

 

참고로 본인의 부채조회에서 현 주택담보대출도 바로 뜨긴 하나, 대환인경우 대환예정 체크 하면 - 처리되서 제외됩니다.

대환인경우 꼭 제거하셔야됩니다. 아 물론 억대 연봉은 안하셔도 한도 나오긴할듯. 근데 보금자리론 연봉 7천 넘어가면 신청안됨.

 

 


 

온라인 신청하면 빠르면 1시간, 늦으면 며칠안으로 해당은행의 보금자리론 상담사가 전화를 옵니다.

 

상담사라고 하지만 이분들은 제 신청서를 읽어주는 역활과 기본적인 권고사항과 서류필요한 부분만 전달해줍니다.

대출 은행의 정책, 주택담보대출에 한도 이런거 물어봐도 어짜피 대답못하니까...

 

내 신청한 정보나 확인합시다. 

 

서로서로 빨리하고 끝냅시다.  이분들도 퇴근해야...

 

저의 추가 제출 서류는 재직회사의 월급내역과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가족관계 증명서였는데

 

회사 서류는 회사에 요청하면 바로 발급해주셨고 (감사용!!) 

 

건강보험자격득실, 가족관계증명서는 민원24과 대법원을 사이트를 열고 수많은 설치프로그램을 보고 머리를 딱치고!

창을 닫고 옷을 입고 동사무로로 출발하였습니다. 다행히 동사무소 무인발급기에서도 발급되더라구요. 

 

 

심지어 건강보험자격득실서류는 공짜, 가족관계증명서는 500원 심지어 카드결제도 됨! (일부만 되는지 모르겠지만..)

여튼 500원 주고 행복해지세요, 컴퓨터는 소중하니깐요....

 

그리고 주택금융공사의 인터넷뱅킹에서 서류제출을 하면 됩니다.

내 대출~~~ 관할지사는 부산!!!

 

네?

 

-> 알고보니 인터넷접수상품이라 그런지 그냥 인터넷으로 파일사진찍어 올리면 된다고 한다(..)

 

근데 업로드 했더니 별다른 안내없이 뿅 올라가고 미리보기가 뜬다. 따로 저장 제출 이런 버튼도 없음.

 

이게 뭐야....... 해서 제 대출 담당 은행인 신한은행 모기지론센터에 전화했더니

 

"

아 그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올리시면 되는데,

 

많이 질문 하시는데 그냥 업로드되면 업로드 된거에요. 미리보기 버튼 뜨시죠? 그럼 된겁니다.

업로드에 대한 결과는 주택금융공사만 알고있습니다. 저희는 조회가 불가능하구요

 

저희는 최종 결과만 받는거라 파일 업로드에 대해서 문의 사항은 주택금융공사 관할지사로 전화하셔야해요

"

 

 

아~

 

뭐... 돈준다는데 이런 시스템이야 한두번 보나 주택금융공사에 굽신굽신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