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미호요 (호요버스) 는 전세계적으로 행사를 자주 엽니다. 그게 국가마다 좀 다른데
🇰🇷한국은 호요랜드로 호요버스 게임 통합해서 엽니다.
🇨🇳중국은 빌리빌리 월드 같은곳에 참가할 때도 있고 (요즘은 굿즈판매만 하는듯?) 원신FES 로 단독행사 엽니다.
🇯🇵일본도 비슷한데 크게 열기 보다는 지역마다 작은 행사를 여러번 여는것 같아요. (물론 도쿄 게임쇼 같은곳도 있고)
그외 국가은 HOYO FEST(링크)로 행사 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중국 원신FES 행사입니다.
행사 정보 찾기 + 티켓 판매일 고려 하기

이거는 적당한 시즌이 되면, 중국 공식방송에서 슬쩍 노출합니다.
2026년(2026/01/01) 행사는 티켓 판매는 12월 6월에 했습니다.
- 2024년(2024/8/15) 행사를 7월 28일날 결제 기록이 있네요.
대략 2-4주전에 티켓을 구매가 열렸습니다.
2024년 행사는 여름+평일이라 그런지 표 구하기가 쉬웠는데
2026년 행사는 신년+신규버전+중국휴일(!!) 표 구하기가 너무 힘들었습니다.
이런 경쟁에서는 해외 네트워크에서 티켓 구매는 중국 내부에서 구매자랑 이길수가 없어요.
실제로 제가 시안에서 현지 네트워크(호텔 와이파이) 티켓 잡고 결제창 열린건 3초도 안걸렸는데, 한국에서 티켓잡고 결제창 열리는건 5초 이상 걸립니다.. 가급적 ... 중국 네트워크에서 구매하시던지, 인간 매크로 집단을 구성해서 연타하길 바랍니다.
여담으로 올해에도 5~7월쯤 8월쯤 또 행사 하지 않을까 하고 때 마침 그쯤 원신으로 추측 된 행사?가 어딘가 공지되어서 다들 기대 댓글 달렸는데 바로 원신쪽 공식 계정으로 해당 이벤트는 원신FES가 아니라고 부정한적 있었습니다. 그리고 겨울에 보자~ 해서 마무리로...
아마 호텔이나 기차표 예약 했는데 잡음나는거 방지 아니였나 추측 되네요.
그래서 갈까?
일단 애정이 있어야합니다. 장난이 아닙니다. 그냥 한번 보러갈까? 는....👇 아래를 보세요.
1. 2024년 8월 기준으로 중국은 비자가 필요했습니다.
- 24년 11부로 무비자 정책 오픈 + 2026/12 까지 무비자라 이부분은 해결 되었습니다.
- 그전까지는 관광 비자 업체 대행을 맡기시면 약 1인당 10만원 비용이 들었습니다. 지문 찍으러 가는것도 덤
2. 중국여행에 대한 준비 필요성
- 우리가 쉽게(?) 가는 베트남, 일본, 미국에서 쓰는 해외 서비스가 모두 불가능합니다.
특히 호텔에서 와이파이(현지 네트워크) 연결하시면 구글 같은 해외 서비스가 단절되어있는걸 보실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호텔 와이파이 안써요. (여기서 심하면 MITM 걸려있어서 인증서 경고 뜹니다.)
다만 한국사람들은 CMLink (차이나모바일 홍콩 국제 로밍 브랜드) eSIM을 사실것 같은데 이거는
차이나모바일(중국현지) -> 차이나모바일(홍콩) -> 해외로 접근하기 때문에 해외 서비스는 다 됩니다.
다만 내가 접근이 된다고, 구글 같은 해외 서비스에 데이터가 잘 쌓여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중국인들은 거기에 정보 안써요!
그리고 구글 지도를 중국에서 쓰면 지도 좌표가 틀립니다(!!!!)
가급적 중국지도앱(고덕지도, 바이두 지도)을 쓰거나
아이폰이면 애플지도 쓰세요. 애플 중국은 공식 서비스 국가라 고덕지도 데이터로 지도도 잘뜹니다.
3. 정보 격차
- 당연하지만 현지에서는 모든 정보가 중국어로 이루워져 있습니다.
영어는 부가적으로 써있을 확률이 반반이라 만약 특정 상황을 맞닥드리게 되었을때 정보 수신의 지연성을 감안해야합니다.
물론!! 상황을 빠르게 판단하셔서 파파고 번역, Gemini/GPT 같은걸로 유연하게 움직일수 있으면 이부분은 사실 문제가 안됩니다.
- 위에 원신 티켓구매, 이벤트 정보, 행사 정보.. 다 중국 내수앱을 통해서 진행해야합니다.
특히 웨이보나 샤오홍슈에 정보가 기본적으로 다 올라옵니다. 중국어로... 파편화된 정보를 잘 주워야해요
- 상하이같은 대도시는, 네이버 블로그에 글도 많이 올라왔기 때문에 그부분은 좀 쉽게 접근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정보가 최신이라고 보장은 못하지요. 모든건 본인이 찾아야 해야해요.
4. 알리페이/위챗 월드
- 중국의 모든 결제와 주문은 알리페이/위챗 QR 결제 및 미니앱으로 이루워집니다.
그 앱이 알리페이와 웨이신인데 2개 다 신용카드 연결하고, 여권(신원)인증을 해야합니다.
한국에서 먼저 안하고 중국가서 하면 길가에서 멍하니 서있는 외국인1이 될수 있습니다 (실제로 지하철역에 엄청많음)
- Alipay+로 연동되는 한국에서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결제되는건 단순 스캔해서 "결제" 하는것만 됩니다.
대부분 쓰는 미니앱은 안됩니다. 그건 알리페이, 위챗만 됩니다.
사실 이 모든건 중국🇨🇳여행 이라는 카테고리에 포함됩니다. 그래서 가볼까? 하는데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다만 이미 여러번 방문한 덕에 + 중국 게임 정보를 찾는 스킬때문에 그런지 저는 적응 했습니다.
그래서 이 모든게 게임에 대한 애정(...)이 필요합니다. 저는 애정이 남아있었는듯.. 아래는 행사 사진들이에요.
原神FES 2024
행사장은 상하이 국립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렸습니다. 2026년도 동일해요. 홍차오역 옆에 있습니다.















原神FES 2026
올해도 행사장은 상하이 국립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렸습니다. 호텔이 난징동루라 2호선 타고 쭉 가서 하차























그래서 또 갈껀가?
1.1 부터 했지만 사실 이나즈마쯤에 애정이 반쯤 박살 나긴 했지만 지금까지 게임 플레이하면서 이렇게 장기간 팬덤을 느끼고 있는건 게임은 유일하기도 해서 아마 갈것 같습니다. 신버전부터 다시 기대감 올라간것도 한몫 하구요.
사실 무엇보다 행사장 크기가 넓어서 그런지, 각 지역/캐릭터/이벤트를 기억나게 하는 전시물이 너무 이 행사 끝판왕 입니다.
그걸 아마 미호요도 알고 있는것같아요. 눈앞에서 전시물 보면 그동안 했던 스토리가 스르륵 지나가는게 이게 도파민을 뽑아줍니다.
행사장이 작은거 아닌가? 싶지만 일단 행사장 규모가 엄청 큽니다. 그런데도 사람이 많아요.
다만 이번에는 홀이 3개에서 2개로 줄었나? 싶긴한데.. 그래도 못다닐정도는 아니였어요.
현장 참여 이벤트 몇몇개(카치나 범퍼카) 빼고는 바로바로 진행할수 있는 구조기도하고
물론 공방 앞에 줄은 답이 없는데, 그걸 알아서 그런지 여기저기 다 모니터로 중계 해줍니다.. 저도 보다가 포기하고 다른곳으로 옴
하지만.. 언어의 압박때문에 전부는 못했지만.. 저는 또 갈것 같습니다.
근대 호요랜드도 ... 그냥 행사하면 원신 전시물좀 좀 가져왔으면 좋겠어요. 잘만들었는데..
끝.
추가:
- 티켓 구매는 구매 당시 신원 인증 방식을 여권 번호로 입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분증 형식: 여권+신분증 번호: 여권번호를 사전에 damai 플랫폼에 입력 해야합니다.
티켓 구매는 한 계정에 신분증 하나만 들어가는게 아니라서..
티켓 연타해서 구매할때는 여러 사람 계정에 동일하게 넣어서 시도하면 됩니다. (ex: A계정에 A여권 등록한다고 B계정에 A여권 등록못하는건 아님)
- 입장은 중국 신분증ID카드가 있으면 신분증 터치하고 들어가는데
외국인은 입장전용 QR 웹페이지 들어가서 여권 연동 + 실물사진 촬영으로 진행후 나오는 QR로 스캔후 입장합니다.
- 기본 행사 굿즈 상품 수령은 2024년이나 2026년이나 이 입장시 나온 QR로 안됩니다.
내국인은 당연히 ID카드 터치구요, 외국인은 알리페이 QR 스캔후 페이지에서 뭔가 등록하라는데
그... 페이지에는 대상외 외국 여권(HK/MO/TW 여권 이외 여권) 선택지가 아예 없습니다.
번역기로 "저는 한국 여권인데 여기 선택지가 없어요" 하면 .. 직원이 1초 멈추고(...) 여권보여주면 수기로 입력해줍니다.
아무래도 내수 행사니깐요. 그래도 다들 친절해서 문제는 없었어요.
'Trav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 2025.12 시안 여행기 - 3일차 (0) | 2025.12.28 |
|---|---|
| 2025.12 시안 여행기 - 2일차 (0) | 2025.12.28 |
| 2025.12 시안 여행기 - 1일차 (1) | 2025.12.28 |
| 상하이에서 오타쿠 물건 찾아보기 (0) | 2025.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