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아이폰에서 갤럭시 Z 플립3 넘어가기

아이폰 12 쓰다가 플립 3으로 넘어왔습니다.

 

물론 아이폰을 아예 안쓰는건 아니고 서브 폰/개발 폰으로 쓰고 있고요.

아무튼 넘어오시는 분.. 사실 이미 많은 유튜브나 블로그 글이 있지만 그래도 작성해보는 걸로.


 

참고로 기존 환경은 맥북, 맥미니,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 워치였습니다.

 

 

1. 우선 가급적 새로 세팅하는 걸 추천

 

이게 뭔 가이드 시작이냐? 말하겠지만

iOS, Android 서로 간 플랫폼이 달라서 이동할 수 있는 데이터는 제한적입니다. 

 

삼성 갤럭시 경우 스마트 스위치라고 있어서 아이폰에 연결하시면, 문자는 추출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폰을 백업하고 백업에 있는 데이터를 추출하신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사진

사진은 구글 포토로 그냥 전부 빼서 파일로 따로 가지고 추천드리고 이걸 이동할 생각 하시면 끔찍합니다.

만약 앞으로 iCloud을 안 쓴다 하시면 월정액 결제되는 거 까지 확인 후 해지를 추천드립니다.

 

3. 연락처/캘린더

 

간단:

- PC/Mac 이 없는 환경에서는 동기화 프로그램을 쓰는 걸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주소록이라던지 아무거나 상관없습니다.

 

심화:

- 내가 직접 관리하고 싶다 하면, 아이폰의 연락처를 vcf로 추출해서 https://contacts.google.com/ 에서 일괄로 넣으면 편합니다.

- 만약 나는 맥을 메인으로 쓰기 때문에 iCloud 연락처/캘린더를 기준으로 계속 쓰고 싶다 하시는 분은 이 어플을 추천드립니다.

 

제 경우는 아이폰, 맥은 계속 쓰고 있기 때문에 캘린더 동기화가 필요해서 구글/삼성 캘린더 동기화는 다 끄고 애플만 보도록 했습니다.

 

여담으로 개인적으로 기기/삼성 어카운트에 전화번호부를 종속하면 나중에 좀 관리가 귀찮아집니다.

만약 나중에 안드로이드-> iOS 올 때도 웹 관리가 되는 그냥 구글 어카운트 종속이 좀 편합니다. (삼성 아닌 폰 쓰는 거 포함해서..)

 

4. 카카오톡

 

카카오톡은 대화방 백업하시고 오시면 iOS <->Android 대화방 유지가 가능합니다.

다만 기기를 바꾸셨으니 카카오 인증서나 카카오페이 인증서는 다 무효됩니다.

 

5. 라인

 

라인은 계정 이전을 안해놓고 앱을 지우면 좀 귀찮아집니다, 반드시 앱 설정에서 계정이전을 누르고 인증을 진행하세요.

아쉽게도 라인은 iOS <->Android 백업이 없습니다.

 

6. 공인인증서는 한 곳에서 넣어도 다른 곳에서 쓸 수 있음 (신한 SOL으로 인증서 이전 후, 우리 WON뱅킹에서 사용 등)

 

안드로이드의 장점이라고 계속 누군가 외치긴 했는데,

안드로이드 보안정책 강화로 2021년 하반기부터 개별 앱 하나하나씩 넣어야 합니다. 

 

7. 만약 유심 재활용인 경우 티머니 애플릿이 휴면 상태면 익일부터 사용 가능.

 

만약 옛날에 안드로이드 폰 쓰다가 아이폰으로 바꾸신 분들 한정으로

티머니를 쓰신 경우 있으면, 해당 유심에 티머니 프로그램이 설치된 상태로 장기 미사용으로 임시적으로 차단된 상태입니다.

버스나 지하철에서 찍으면 미승인 카드입니다, B/M 사용 불가능 카드입니다 하면서 튕깁니다.

 

보통 삼성 페이 티머니, 페이코 티머니 등 어플로 다시 교통카드 재발급해주시면 1-2일 지나면 다시 활성화됩니다.

Q&A기준으로는 보안정책이라고 만약 3일 지났는데 불가능하면 티머니 센터 전화 고고~

 

8. 맥을 쓰시면 좀 연동을 포기해야 합니다.

 

뭐 이건 아이폰-> 윈도 지원도 똑같은 이슈가 있지만 

아이폰으로 전화 올 때 맥에서 받기, 아이메시지 통합으로 맥에서 문자 보내기, 잠금 해제 이런 거 모두 지원하지 않습니다.

 

만약 윈도를 쓰신다면 Windows로 연결 혹은 삼성 플로우라고 프로그램 있어서 이거 쓰시면 됩니다.

그 외 케이스는 pushbullet이라고 알림이나 푸시를 pc or mac으로 전달해주는 서비스 있습니다. 전 이걸 쓰고 있습니다.

 

물론 pushbullet 서버를 무조건 경유합니다 구조상 어쩔 수가 없긴 합니다..

 

그리고 삼성 자체가 기존에 애플이 보여줬던 서로 간의 싱크를 윈도 기반으로 하는 건 이미 알려진 사실~

 

9. 애플 워치는 못씁니다.

 

당연하지만 애플워치는 아이폰만 지원하기 때문에 갤럭시에서는 못씁니다.

 

참고로 

 

구 타이젠 기반 갤럭시 워치 (액티브 1/2라던지) 경우 iOS을 지원했기 때문에 알림이라도 받을 수 있어서 iOS&Android 범용성이 있었는데

갤럭시 워치 4부터 Wear OS Powered by Samsung..라고 들어가 있는데 이건 아직 iOS 지원을 안 합니다

 

다만, 구 Wear OS 자체는 iOS 연결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것도 결국 시간이 지나면 열리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물론 구 타이젠 삼성 갤럭시 워치도 아이폰 연결 시 시계/알림 이외 기능은 모두 비활성화.. 라 쓸 수 있는 게 없긴 했지만 그건 감수해야 할 듯)

 

저는 갤럭시 워치 액티브에 실망한 점 있어서 (센터 갔는데 '삼성서비스는 워치 서비스 프로그램이 없어서 무조건 HW 교체만 하고 있다' 라던지..) 이번껀 못 사겠고 그냥 Mi band 6 샀습니다 이거는 iOS/Android 둘 다 지원함.

 

 

10. 에어 팟은 쓸 수 있어요!

 

다만 애플끼리의 연동, 시리 호출, 시스템 명령 이런 건 불가능하고 이미 세팅되어있는 좌우 터치 액션에 따른 BT연결로 재생은 됩니다.

이건 거꾸로 갤럭시 버즈 2 -> 아이폰 연결도 같음! 


 

뭐 아예 플랫폼이 달라지니 이것도 안됨? 쓰레기네? 이런 것보다는 '아쉽네' 정도로.. 많습니다. 

 

다만 없으면 안드로이드 특성상 권한 다 집어넣고 ui 대충 그려서 만들면 되는 건 편하긴 합니다.

iOS은 private api 쓸려면 문서 찾기도 or 시스템 권한은 안주는 쪽이라 

 

핸드폰 자체는 진짜 이쁘긴 합니다 배터리.. 는 좀 아쉬운데 일단 외장 배터리는 원래 들고 다녔으니까 뭐 문제는 없는듯함!

 

 

대충 이 정도 적으면.. 나머지는 다른 분이 써주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