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Google Cloud Platform (GCP) 로 이전하기.
    Tech 2017. 7. 1. 16:18

    엣날에는 IDC에 서버가 직접 돌아가고 있어서, 이런 서버인프라에 대해서 직접 관리하고 있었지만, 


    요즘은 가상서버, 클라우드나뭐나 해서 이런 노동(?)력을 줄일수 있게되었다. 


    그 이전에 내가 더 이상 IDC에 서버가 없으니 사실 이런 서비스를 이용할수밖에 없지만...




    첫번째 쓰던곳은 Conoha (GMO Internet) 을 쓰고있었다 DDoS 받은 덕에...




    기존 VM 이용불가 / 다른 VM 생성 불가 / IP 변경 불가 / DDoS 안받은 "VM도" 사용불가 / 향후 코노하 서비스 이용불가 로 답변이 왔다..


    솔직히 공격받았으니 나도 할말은없지만, 데이터 자체도 반출을 못하도록 사방에서 막고있어서 겨우겨우 데이터 꺼내서 해지했다.



    그리고 고객센터가 평일 AM 9:00 to PM 06:00 이여서 너무 힘들었다. 문의 자체도 영어가 아니라 일본어로 소통해야됬다는 점도 있긴 했지만.


    (나중에 어떤사이트가 공격 받은지 추측이야 가능했다.) 



    그런 다음 두번째 이용하던곳은..



    사실 아마존을 쓸려고 했는데 내 서버구조를 보니 ec2에 다 때려 박아야되서(..) 가격이 높길래 


    에라이 이럴빠에 한국업체나 쓰자! 그나마 가격이 합리적인 가비아 클라우드 + 가비아 DB호스팅 를 이용했다. 


    또 코노하에서 바로 쫓겨난지라 바로 개설가능한곳도 한몫했지만. 아무래도 저 고객센터 상담에 대한 피로도가 상당히 높아서 그래서 그런걸지도.



    이용에 큰 문제는 없었다...... 는 아니고 분기당으로 1번씩 DB호스팅이 다운됬었다 (..)정도. 



    아무튼 지금와서 그때 당시 ubuntu 12.04 LTS 을 설치했는데 2017년인 지금 LTS 지원 종료!



    사실 OS 업데이트야 서버 올리면 그만이긴한데..  나야나 사건 때문에 그런지 좀 불안해져서 AWS로 이전을 준비하고있었다.


    문제는 내가 돌리는 규모에 비해 AWS는 가격이 5배까지 뛰는게 문제라서 어떻게 해야되나 고민했는데, 그옆에... 







    이런곳이 있었다, 서울에 서버는 없지만 도쿄에 서버가 있고 괜찮아서 신청했는데


    내가 작년인가 (..) 신청내역이 있어서 그런지 $300 크레딧/12개월 이 무료로 들어있더라(;;)



    아무튼 이전을 하면서 다음과 같은 서비스로 옮겼다.



    메인 : 사이트 메인                            >> Google Cloud Platform Compute Engine  (like AWS EC2)


    파일 스토리지: 추가 SSD 스토리지    >> Google Cloud Platform Storage  (like AWS S3)


    DB: 가비아 DB호스팅                       >> Google Cloud Platform Storage SQL  (like AWS RDS)



    사이트 메인



    기존 서비스가 서비스인지라 쉽게 이전은 못했다 당연히 수정했다..



    1. ubuntu 12.04 에 돌아가던 php 버전이 php 5 라서 16.04 에서는 php 7 가 기본값이기 때문에 php 7 에 맞춰서 수정 작업을 꽤나 진행했다.


    2. 사이트들에서 저장하는 첨부 파일 관련에 대해서는 모두 로컬저장을 google cloud storage 에 저장하도록 만들어주는 툴을 만들어서 모든 함수를 대체하였다.



    파일 스토리지



    이번 이전의 핵심



    파일 스토리지는 그냥 Compute Engine 에 추가 디스크 붙이는것도 "방법" 이긴 하지만 전-혀 클라우드 스럽지않고, 


    향후 CDN이나 외부에 URL접근을 허용 해줄일이 생길것같아서 삽을 들게 되었다. [각주:1]



    아무튼...



    1. Compute Engine 에 붙이는 스토리지 비용은 저렴하지만 (라고 해봤자 50기가에 $2.6다.)  아무래도 이걸 관리하기 위헤 또 서버에서 관리해야 된다는점


    2. Compute Engine 에 의존하게 되면 서버가 분리할려고하면 또 삽질을 해야된다. (파일서버를 분리하게 되면 메인은 한 DB만 보도록하면 모든이슈는 해결됨으로)


    3. Compute Engine <-> Storage 까지는 데이터 무료. (같은 존이라 도쿄-도쿄) 다만 Request 당 돈은 따로 부과지만 쌈.



    DB



    이건 별거 없었다. 그냥 dump  뽑아서 Storage SQL 에 import. 






    이전을 보고 예상 계산기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니 지금 나가는 인프라 비용에 2~5천원 추가되던가 혹은 동등하거나 비슷하게 보였다.  그럭저럭 괜찮은듯.






    1. 지금 당장은 권한 문제가 있어서 Compute Engine 에서 한번 확인후 스트리밍해서 쏴주도록 했다. [본문으로]

    댓글

Designed by Tistory.